직무 · SK하이닉스 / 모든 직무
Q. 하이닉스 설계경험 PE or 양산기술
수도권 학부 졸업한 학생인데, 여태까지의 반도체 칩 설계 관련 경험 또는 임베디드 경험을 해왔습니다. Layout,RTL설계, Synthesis,PnR, FPGA 에 관해 학부연구생 또는 설계 과목을 통해 배웠습니다. 코딩 언어는 C,Python,Verilog,Tcl 경험해 보았습니다. 하지만 설계 직무의 경쟁률이 워낙 높고 학벌도 보는 것으로 알고있어, PE 직무 또는 양산기술 직무로 지원하였을 때 공정 관련 경험이 없어, 메리트가 없을지 고민이 되어 현업자 분의 조언 구합니다
2026.03.19
답변 3
- 멘멘토 지니KT코상무 ∙ 채택률 63%
● 채택 부탁드립니다 ●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현재 스펙이면 PE나 양산기술 충분히 도전 가능합니다. 오히려 설계 경험은 강점입니다. 하이닉스 PE와 양산기술은 공정 이해도도 중요하지만 데이터 해석과 문제 해결 능력을 더 중요하게 봅니다. RTL 설계나 FPGA 경험은 로직 이해와 분석력 측면에서 충분히 연결됩니다. 다만 부족한 부분은 공정 흐름 이해이므로 증착 식각 포토 정도의 기본 개념과 불량 원인 분석 정도만 보완하시면 됩니다. 설계 경험을 단순 나열하지 말고 문제를 어떻게 정의하고 개선했는지 중심으로 풀면 충분히 경쟁력 있습니다.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학사로 지원시에는 지원하는 직무와 핏한 경험이 아니라도, 잠재역량을 보여주는 것만으로도 어필요소가 됩니다. 그리고 결과물의 수준이 높다면 그 것이 역량에 대한 객관적인 증빙도 되어 분명 도움이 되는 사항이라 팩트 그대로 전달을 하시기 바랍니다.
- RReminisen5SK하이닉스코차장 ∙ 채택률 55% ∙일치회사
안녕하십니까? LG전자에서 기구설계 업무를 했으며, 현재 SK하이닉스 기반기술 직무로 재직중인 Reminiscence입니다. PE직무는 괜찮을 거 같고 양산기술 직무는 솔직히 잘 모르겠어요 도움이 되셨다면 채택 부탁드립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장비사에서 하이닉스 이직 가능한가요?
5대 장비사는 아닌 외국계 장비사 공정 엔지니어에서 하이닉스로 중고신입 이직 충분히 가능할까요? 해당 외국계기업 본사는 그 나라에서 대기업입니다.
Q. Sk하이닉스 R&D 공정기술 VS. 제조 기반기술 고민
안녕하세요, 직무 선택과 관련하여 고민이 있어 문의드립니다. 저는 이번에 박사 졸업예정으로 CFD 및 다양한 스케일의 화학공정 시뮬레이션 연구를 수행했습니다. 특히 ALD 챔버 기반 멀티스케일 모델링(CFD 및 표면 반응 모델링)을 통해 GPC 균일도 및 산포를 분석하는 연구를 진행했으며, Fluent와 Chemkin을 활용한 공정/장비 시뮬레이션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현재 지원 직무를 R&D 공정기술과 제조기반기술 중에서 고민하고 있는데, 제가 수행한 것과 같은 공정 및 장비 기반 물리 모델링과 시뮬레이션 역량이 실제로 어느 직무에서 더 포지션이 많은지, 그리고 제 경험을 기준으로 어느 직무에 지원하는 것이 더 적합하고 유리한 선택인지 궁금합니다.. 특히 과거 2024년 채용 공고에서 제조-Defect Engineering 내 Simulation 전문가 포지션을 확인해서,, 제조 기반기술 직무로 넣으면 더 적합할지 조언을 듣고 싶습니다!
Q. 방학때 할만한 반도체교육 뭐가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전 화학공학과 4학년에 재학중이고 지금까지 수전해기, 시뮬레이션, 2차전지 랩인턴을 한번씩 했었는데 반도체 관련 경험은 전혀 없어서 반도체 기업에 지원하기 위한 최소 지식이나 스펙을 이번 방학때 만들어야 할것 같습니다 참고로 물리화학2 빼면 관련 반도체 과목도 딱히 없어 보여서 지식도 없는 상태입니다 지원한다면 직무는 공정기술이나 양산기술 쪽으로 할것같습니다 지금 지원 가능한 게 코멘토 교육이랑 한국반도체아카데미 교육 등이 있어보이는데 혹시 교육을 선택할 때 무엇을 중점으로 선택하는 게 좋나요? 또한 추천하는 교육이 있다면 추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

